로고

물가 폭등에 "위기 오래 갈 것. 비상경제장관회의로 전환"

용형선 기자 | 기사입력 2022/06/16 [19:26]

물가 폭등에 "위기 오래 갈 것. 비상경제장관회의로 전환"

용형선 기자 | 입력 : 2022/06/16 [19:26]

대통령실은 15일 물가 폭등과 관련, "원인은 공급망 위기다. 수요측이 아닌 공급측의 위기다. 이런 위기는 오래 간다"고 밝혔다. 

 
대통령실 고위관계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이같이 진단하며 "정부와 민간, 각 경제주체가 같이 노력해야만 극복이 가능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위기 대응과 관련해선 "이런 위기가 금융, 외환위기로 가면 안된다"며 "충격이 크게 오면 안되니 정부의 각 기관이 모니터링 조기 경보체제 등의 노력을 할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모든 비서실 직원이 비상한 각오를 다지고 있다. 대통령실은 이미 비상대응체제로 전환해 운영하고 있다"며 "내각도 경제장관회의를 비상경제장관회의로 체제를 전환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그는 국민의힘이 건의한 법인세 인하가 물가 상승을 부추길 수 있다'는 지적에 대해선 "기업의 부담 완화가 기업의 효율성을 높이거나 공급 과정에서 비용 상승 감소, 감축할 수 있다면 물가에 도움이 될 것"이라며 "세부담 줄이는 노력을 한다해도 전달과정에서 물가 부담을 완화하는 방향으로 가도록 디자인하는 게 중요하다"며 법인세 인하를 시사했다. 

 
전기요금 등 공공요금 인상에 대해선 "그 부분은 관련 기업이 상장시장이고 주식시장이 열려 있는 상황에서 말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며 "이런 상황이 오래갈 상황이기 떼문에 공공기관 이슈나, 물가 부담을 적절히 고려해 결정이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취약계층 보호와 관련해선 "위기가 오래가면 어려운 분들이 있다. 취약계층, 자영업자 이런 분들이 견딜 수 있도록 도와줘야 한다. 추경도 그 일환이다"라고 말해 인플레가 장기화할 경우 추경 가능성을 열어놓기도 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