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홍천문화원, "불신 씻고 혁신으로 신뢰 쌓아야 한다"

용석준 기자 | 기사입력 2023/06/18 [21:00]

홍천문화원, "불신 씻고 혁신으로 신뢰 쌓아야 한다"

용석준 기자 | 입력 : 2023/06/18 [21:00]

 사건당사자 간의 양심선언과 합의, 그리고 새로운 국면전환을 위한 결단이 필요하다.

 

  © 홍천문화원


지난 14일 강정식 전, 문화원부원장(시인)의 기자회견으로 불법선거 의혹제기에 따른 여파가 홍천문화계와 군민들의 우려 섞인 비판이 고조되고 있다.

 

문화계 원로인 K씨는 “홍천문화원이 하루빨리 불법선거에 대한 입장을 밝히고 법원의 판단에 앞서 후보자 간 합의를 통해 군민의 불신을 씻고 과거에 연연하지 말고 새롭게 혁신으로 신뢰를 쌓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강정식 후보자가 밝힌 주요 부정선거 내용은 "임시총회에 안건으로 부의된 임원선출 건이 총회개의 의결정족수가 미달된 상태에서 투표를 진행한 점, 박주선 당시 후보자의 등록서류 및 홍보물 학력에 정규대학원이 아니라는 점, 30년의 부이사관 경력 표기, 그리고 도의원 재임기간이 틀린 점, 또 인감도장 날인이 본인의 것이 아닌 문화원 감사의 인감도장이 찍힌 점, 기탁금의 미반환" 등을 제시했다.

 

지난 문화원장선거는 여러 가지 문제점을 드러내고 있다. 먼저 이사회의 선관위구성과 등록절차, 공고, 기탁금, 임시총회의 안건 부의 등이다. 선관위는 후보자의 허위사실들은 졸업증명서나 경력증명서 등을 제대로 확인했다면 사전에 차단될 수 있는 상황이었다. 그리고 이사회의에서 임원선출에 대한 안건이 총회에 부의됐다면 선거투표일 이전에 총회를 시행했어야 절차에 따른 이의가 없다. 그리고 타인 도장의 인감날인은 이해할 수 없는 대목인데 현직 문화원감사의 도장이 왜 전직 원장이 보관하고 있었는지는 박주선 원장이 밝혀야 한다. 문화원사업전반에 대한 투명한 감사를 맡은 자가 자신의 도장을 원장에게 맡겼다는 것은 문화원 회계감사에 대한 불신이 커질 수밖에 없다.

 

또한 후보등록 시, 문화원장 후보자에게는 기탁금 1000만원과 부원장 후보 100만원, 이사 후보는 50만원의 기탁금을 내고 출마했다. 후보등록 결과 부원장 1명과 이사 7명만이 지원해 경쟁자가 없어 모두 무투표 당선됐다. 선거후 기탁금은 반환되지 않았고 문화원에 기부금으로 귀속됐다. 그러나 통상적인 공직선거법에 준용하면 선거비용을 제한 나머지는 반환되어야 한다. 기초단체장의 선거기탁금이 1000만원이지만 선거후 대부분 득표수에 따라 반환받는다. 홍천문화원의 임원선출에서 기탁금 조건은 능력 있는 인사들의 입성을 가로 막는 비민주적인 조건이다. 홍천문화원의 임원선출규정에 대한 개정이 반드시 필요하다.

 

지역문화의 중요성이나 정체성의 확립보다, 정치적인 영향력과 경제력, 인맥, 학연 등을 우선시 해 문화외적인 요인들에 의해 문화원장이나 이사들이 선출되는 것은 매우 우려스러운 일이다. 현재 이사회 이사 중 1/3를 원장이 지명하고 있어 원장의 방패막이라는 지적을 피할 수 없다. 이러한 이유로 문화원이 아직까지 노후한 부정적 이미지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지방문화원은 1947년 강화문화원을 시작으로 전국에 231개의 지방문화원이 설립되어 있다. 홍천문화원은 1976년에 창립됐고 지방문화원진흥법에 따라 지역문화의 개발, 연구조사 및 문화진흥을 목적으로 설립된 비영리법인이다. 1996년 당시 김관원 원장이 향토문화연구소(현, 홍천학연구소) 소장을 겸임하면서 홍천지역의 우수한 역사문화에 대한 조사와 연구가 진행돼 지금까지 문화원의 설립취지나 목적에 맞게 연구활동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불법선거 시비로 인한 문화원의 위상추락은 한 개인만의 부끄러움이 아니다. 문화원 회원 모두의 책임이다. 최근 문화원은 인구감소와 도시화, 교통통신의 발달로 지방색이 약화되고 지방소멸과 고유문화의 소실위기에 있다. 이러한 때에 홍천지역의 특색 있는 고유의 역사문화를 보존, 전승하고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 내는 교두보로서 홍천문화원의 역할은 너무나 중요하다. 

 

이번 문화원장 선거가 공직선거법에 적용되지 않지만 일반 군민들은 모든 선거를 공직선거법에 준용하는 것을 상식으로 알고 있다. 상식에 반하는 위법에 대하여 법이 관대한 처분을 내린다 해도 군민의 시선은 이미 벗어나 있다. 돈과 힘으로 정의를 사기보다 양심으로 정의와 공의를 세워야 한다. 법의 판단을 기다리기보다 문화계 원로들의 조정과 결단이 필요하다.

 

지역문화계를 대표하는 문화원장의 역할은 자치단체장의 역할 못지않다. 홍천문화원의 추락된 위상을 되씹기보다 미래의 홍천문화를 위해 사건당사자 간의 양심선언과 합의, 그리고 새로운 국면전환을 위한 결단이 필요하다. 홍천문화원이사회의도 이번 문화원 사태에 대하여 함구하지 말고 조속히 이사회를 소집해 잘못된 것은 과감하게 혁파하고 위상변화를 위한 혁신적인 대안들을 제시해야만 한다.

 

 

용석준  홍천뉴스투데이 편집장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