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시흥교통 노조 8일 총파업 예고’ 시민불안에

‘시흥시민볼모 파업 절대 안 돼’ 시 강경대응

주간시흥 | 기사입력 2018/01/05 [07:56]

‘시흥교통 노조 8일 총파업 예고’ 시민불안에

‘시흥시민볼모 파업 절대 안 돼’ 시 강경대응

주간시흥 | 입력 : 2018/01/05 [07:56]
▲     © 주간시흥


시흥시의 관내 주요 노선을 운행하고 있는 시흥교통 노조가 시흥시의 중복노선허가에 대한 불만과 인금인상을 내세워 오는
8일부터 총 파업을 예고하자 시흥시가 4일 기자회견을 갖고 이를 절대불가 한다며 강경한 입장을 보여 눈길을 끌고 있다.

시흥시는 이날 기자회견문을 통해 시민을 볼모로 하는 파업은 절대 불가하다.”라고 밝히고 파업 강행 시 더 이상의 대화와 협의, 지원을 일체 중단하고, 시민과 함께 대중교통 정상화를 위한 모든 수단을 강구하여 단호히 대응해 나갈 것이다.”라고 강경한 입장을 밝혔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이충목 도시교통국장을 비롯한 관련 공무원들이 참석했으며 이 자리에서 이충목 국장은 시민들에게 시흥교통의 총파업 예고로 인해 심려를 끼쳐드려 죄송하다라고 말하고 시에서는 시흥교통의 경영여건 개선 및 운수종사자 처우개선 등을 위하여 지속적으로 협의 중임에도 불구하고 총파업 강행이 결정된 점에 대해 매우 유감스럽게 생각하며, 파업이 발생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시흥교통이 타 지자체 면허업체의 운수종사자들보다 낮은 임금으로 일하고 있는 것은 충분히 인자하고 있으며 적자 부분에 대해서는 적절히 보상해오고 있었다.”라며 매년 14억여 원 정도 지원해왔으며 올해도 적자에 대해서는 자료를 충분히 검토하고 적절히 지원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이 국장은 지난해 수차례 민정 협의회를 통해 문제를 공감하고 해결방안을 마련하고자 노력해 왔음에도 총파업 강행이 결정된 점에 대해 매우 유감스럽다."고 말하고 파업에 따라 발생하는 모든 책임은 시흥교통 노사 측에 있다며 시흥교통을 향해 총파업이라는 극단적인 방법은 결코 문제를 해결하는 방안이 될 수 없음을 시흥교통 노사는 깊이 인지하고 노사 간의 원만한 협상과 조속한 타결을 통해 시민들이 대중교통 이용에 불편이 없도록 협조해달다.”라고 요청했다.

▲     © 주간시흥

 

한편 시흥교통은 지난12월부터 버스에 파업 결정문을 붙여 운행 했으며 결정문에 따르면 시흥교통 시내버스 운전기사들의 임금 수준이 인접한 안양, 광명 보다 10~15% 낮은 수준인데도 운송 가동률은 경기도 평균보다 높은 96%를 유지 하고 있다.” "2018년도 최저임금 인상과 소사-원시선 개통에 따라 적자노선을 휴·폐업하는 구조조정 계획을 알려왔다"며 강하게 반발하고 오는 8일부터 전면 파업하겠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이에 대해 시흥교통 관계자는 파업은 노조에서의 결정이며 시흥교통이 그동안 적자노선 운영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었으나 2018년에는 최저임금 인상 등으로 심각한 경영악화가 예상되고 있다.”고 밝혔다.

시흥교통은 지난 201710월에도 목감지역 신도시운행 노선이 안양지역 업체로 허가되자 그동안 적자노선을 운영해오던 관내업체를 보호해주어야 할 시흥시가 노른자노선들을 타시에 허가 해주면 우리는 계속 적자 노선만 운영하라는 것이냐.”라고 불만을 표하고 일부노선 휴업신고를 내고 시흥시청 앞에서 릴레이 시위를 벌이기도 했다.(주간시흥 인터넷 신문 2017,11,2일자)

시흥교통은 지난 2003년 시흥최초의 관내업체로 설립되어 현재 31개 노선 196대의 버스가 운행 중이며 지역 전체운행 버스노선의 40~50%를 점유하고 있다.


원본 기사 보기:주간시흥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Warning: fclose(): supplied argument is not a valid stream resource in /home/inswave/ins_news-UTF8-67/ins_lib/ins_string_class.php on line 50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