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미 항공우주국(NASA) "올해 7월은 수천년 만에 가장 더운 날"... 내년이 더 덥다

용석준 기자 | 기사입력 2023/07/21 [14:44]

미 항공우주국(NASA) "올해 7월은 수천년 만에 가장 더운 날"... 내년이 더 덥다

용석준 기자 | 입력 : 2023/07/21 [14:44]



2023년 7월이 지난 수백년 혹은 수천년 이래 가장 더운 달로 기록될 가능성이 있다는 미 항공우주국(NASA)의 분석이 나왔다. 엘리뇨의 영향으로 내년은 올해보다 훨씬 더울 것이란 전망도 덧붙였다.

 

20일 CNN 등에 따르면 NASA 산하 고다드 우주연구소의 개빈 슈미트 소장은 이날 워싱턴 NASA 본부에서 열린 기후 관련 기자회견에서 “(세계 평균기온이) 7월에 수백년, 수천년만의 더위를 기록할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NASA는 최근 내놓은 기후 분석에서 지난달 역시 기록상 가장 더운 6월이 될 수 있다고 밝힌 바 있다. 이같은 상황을 감안하면 올해가 기상관측 이래 가장 더운 해가 될 가능성이 높다고 슈미트 소장은 말했다. 그는 지구가 올해 이같은 기록을 세울 확률을 50% 가량으로 예상했다.

 

일각에선 바닷물 온도가 평년보다 2도 이상 높은 기간이 3개월 이상 지속되는 ‘슈퍼 엘리뇨’ 현상이 최근의 폭염에 영향을 미쳤다고 봤으나, 슈미트 소장은 엘리뇨가 이제 시작됐기에 현재의 폭염에는 아직 큰 영향을 미치지 못하고 있다고 봤다. 이보다는 기후 변화로 인한 바다의 전반적인 온도 상승 영향이 더 크다는 것이다.

 

그는 “엘니뇨가 올해말 절정에 달할 가능성이 높기에, 내년은 올해보다 훨씬 더 뜨거울 것”이라고 예상했다. 엘니뇨는 매년마다 세계 기온 기록을 경신하는 주된 원인이 되고 있다.

 

NASA 측은 우주기관을 넘어 기후기관으로 확장하려는 자신들의 노력들을 강조하기도 했다. NASA는 25개 위성에서 실시간으로 볼 수 있는 기후 데이터를 종합한 ‘지구정보센터’의 운영을 준비하고 있다. 다음주쯤 나사 웹사이트에 온라인 버전이 공개될 예정이다.

 

이날 기자회견은 기후 위기에 따른 각종 재난이 전세계를 휩쓴 가운데 이뤄졌다. 최근 미국을 비롯한 전세계에서 기록적인 폭염이 이어졌으며, 한국과 인도 등 아시아 국가에선 심각한 폭우로 사망자가 속출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