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홍천인삼한우축제”의 역사적 가치 증명 ... “고려인삼이 강원인삼”

이은희 기자 | 기사입력 2024/10/06 [15:49]

“홍천인삼한우축제”의 역사적 가치 증명 ... “고려인삼이 강원인삼”

이은희 기자 | 입력 : 2024/10/06 [15:49]



홍천문화원(원장 박주선) 홍천학연구소(소장 용석준)는 홍천인삼한우축제 이튿날 10월 4일(금) 홍천문화원 2층 강당에서 ‘고려인삼은 강원인삼이다’라는 주제로 600년 홍천인삼의 역사와 800년 전, 고려인삼이 강원인삼이었음을 밝히는 학술세미나가 개최됐다.

 

 



이날 첫 발표자로 나선 백승호(홍천학연구소 연구위원) 위원은 “강원인삼의 역사와 고려인삼과의 관계에 관한 연구”발표를 통해 홍천인삼이 조선초기인 1400년대부터 현재까지 홍천의 대표 특산물이라는 사실을 세종실록지리지나 동국여지지, 여지도서, 홍천읍지 등 각종 문헌 등에서 밝히고 특히 홍천을 비롯한 강원인삼이 고려인삼이라는 관계성을 고려사를 근거로 밝혀냈다. 백 위원은 고려시대의 인삼산출지는 동계와 북계인데 동계는 함경도와 강원도일부지역이며 북계는 평안도지역인데 남한에 해당되는 지역으로는 울진군을 제외한 10개 지역이 모두 강원도이며 강원인삼이 바로 고려인삼의 적자라고 주장했다.

 

백 위원의 발표핵심은 강원인삼의 역사가 고려시대까지 이어지고 있다는 사실이다. 고려인삼은 재배삼이 아닌 산삼이며 그 고려인삼이 남한에서는 동계 즉 강원도 지역이 주 산출지라는 것을 증명한 것이며 강원도의 특산물로 800여년 역사를 갖고 있다는 것을 밝힌 것에 큰 의미를 두고 있다.

 

 



이어 장휘재 (사)한국인삼협회 팀장은 “고려인삼 전통의학에서 문화로의 발전”이라는 주제로 발표를 이어갔다. 장희재 팀장은 고려인삼은 단순히 약재라는 물질적인 이미지를 넘어 하나의 문화콘텐츠로 발전되어져야 한다며 지난 2020년 국가유산청에서 ‘인삼재배와 약용문화’를 국가무형유산으로 지정됐다며 이제는 문화로서의 고려인삼을 강조했다. 장 팀장은 고려인삼이 약재 작물로서만이 아닌 문화로서 인정되어야 하며 이러한 인삼문화가 이제는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 등재를 목표로 나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세 번째로 나선 이기욱 강원농업기술원 연구사는 ‘우리는 왜 강원도 인삼에 주목하는가?’라는 주제로 발표했다. 이기욱 연구사는 대한민국 인삼재배에서 강원도가 최적의 재배조건을 갖춘 기후적합지역이며 인삼 주산지로 각광을 받고 있다고 했다. 한편 국내 인삼소비량이 2012년 이후 다양한 건강식품의 등장으로 감소하고 있으나 이를 극복할 수 있는 방안으로 무농약 인삼재배 및 스마트팜 사업을 활용한 인삼재배 등을 소개했다.

 

 

 

 

한편 세 연구자의 발표 이후 용석준 홍천학연구소장이 좌장으로 나서 종합토론을 진행했다. 토론은 세 연구자와 서정권 강원인삼조합장, 허병직 연구위원이 연구자료를 중심으로 질의응답이 이루어졌다.

 

허병직 위원은 10월이면 전국에서 인삼축제가 풍기, 금산 등에서 한창 열리고 있는데 대부분 인삼을 주테마로 축제가 개최되고 있는 반면에 강원도에서는 홍천인삼한우축제가 두 개의 테마로 축제가 개최되고 있는 것에 분리개최를 묻고, 강원 인삼만의 특징을 물었다. 이에 대해 서정권 조합장은 강원도인삼 특히 6년근 인삼의 우수성과 차별성을 강조하고 현재 진행되는 인삼한우축제에 대해서는 분리개최와 함께 좀 더 규모화된 축제가 진행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용석준 소장은 “그동안 남한에서는 금산, 풍기, 화순, 강화도 인삼만이 유명한줄 알았는데 오늘 세미나에서 밝혔듯이 홍천인삼, 강원인삼이 고려인삼의 적자라는 역사적 고증에 따라 홍천군민으로서 커다란 자부심을 갖으며, 홍천인삼한우축제에 대한 유의미한 결과를 냈다.”며 홍천 강원인삼이 홍천군과 강원도의 문화콘텐츠로서 관광 자원화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 문화인 2024/10/08 [19:20] 수정 | 삭제
  • 홍천학연구소 대단하네요. 매년 논문상 수상과 함께 홍천군의 역사문화를 찾아내 정체성을 찾아주는 수고에 감사드립니다. 홍천군에서는 이런 민간연구단체를 적극 지원해야 합니다.
광고
포토뉴스
메인사진
홍천한웃랑말(대표 나종구)... 농촌마을활력프로젝트 선정
1/4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