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로고

김샘의 홍천문화 탐방 90. 약수봉

용형선 기자 | 기사입력 2023/03/01 [10:13]

김샘의 홍천문화 탐방 90. 약수봉

용형선 기자 | 입력 : 2023/03/01 [10:13]

 

‘약수봉(약물산)’은 558m의 나지막한 산이다. 수타사를 찾는 관광객들이 어렵지 않게 산행을 즐기고 계곡 트래킹을 즐기는 산이다. ‘약수봉(약물산)’을 오르는 등산로는 어디서 오르든 상관없지만 대략 여섯 곳으로 잡을 수 있다. 그중 ‘수타사’에서 오르는 길은 수타사 주차장에서 샘골 - 광산터 - 와동고개 - 삼형제 소나무를 경유하는 코스와 수타사 공작교와 용담 사이 옥수암골(옥샘골) - 동굴약수 - 삼형제 소나무를 경유하는 코스 그리고 용담에서 수타계곡 안으로 20분 거리인 철다리에서 조금 더 올라 ‘귀영소’에서 약수봉으로 직접 오르는 코스가 있다. 또 다른 길은 ‘동봉사’에서 ‘삼신각’을 지나 약수터 - 정상- 귀영소 하산 하는 길이 있고 ‘작은골고갯마루’에서 곧바로 정상으로 올라 전망대를 거쳐 동굴약수- 옥수암골로 내려가는 길이 있다.

 

 

‘약수봉(약물산)’은 약물이 나오는 산이라는 뜻이다. 산 여기저기 곳곳에 약물샘이 있다.

약수봉(약물산)의 약수 중 가장 효험이 있는 약수는 굴운 작은골의 ‘고개네미약수’와 옥샘골의 ‘동굴약수’ 그리고 ‘동봉사 약수’를 들 수 있다.

 

옥수암 뒷편의 동굴약수는 말 그대로 옥수(玉水)였다고 한다. 동굴약수를 마시러 가는 도중, 뱀이나 불길한 것을 보고가면 물이 없어 못 먹고 왔다고 한다. 이 약물의 효과가 널리 알려지자 중풍환자 등 많은 환자들이 모여들어 움막을 치거나 인근 농가의 헛간에서도 잠을 자며 약물을 찾기도 했다고 한다.

 

 

※ 홍천문화재 탐방은 필자가 강원도홍천교육지원청에서 “2021 홍천 스포츠클럽 축제” 온 가족이 함께 참여할 수 있는 걷기 - ‘홍천 9경 어때?’ 온라인 축제하면서 남겼던 기록을 정리한 내용입니다. 혹시 왜곡되었거나 잘 못 알고 기록되어 있는 것들이 있다면 알려주시면 수정해 가도록 하겠습니다.

 

김샘의 홍천문화 탐방은화계초 김동성 교장이 기고한 글입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너브내 역사·문화 이야기 많이 본 기사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