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로고

탄소중립 사회를 위한 전환, 학교에서 시작하자

김찬국 한국교원대학교 환경교육과 교수

용형선 기자 | 기사입력 2022/03/01 [10:09]

탄소중립 사회를 위한 전환, 학교에서 시작하자

김찬국 한국교원대학교 환경교육과 교수

용형선 기자 | 입력 : 2022/03/01 [10:09]

  ©김찬국 한국교원대교수



2021년에 이루어진 학교 환경교육의 주요 변화

 

우리는 현재 소위 ‘전환의 시대’를 살아가고 있다. 에너지 전환, 디지털 전환, 녹색 전환 등 우리 사회의 근본적인 변화에 대한 요청이 끊임없이 이어지고 지금까지와는 다른 방향에 대한 논의가 그 어느 때 보다 진지하다.

 

특히 현재의 지구적 기후변화 상황은 현 세대와 미래 세대 모두를 위한 탄소중립 사회로의 공정한 전환을 요구하고 있으며, 이러한 시대를 살아가며 새로운 시대를 열어 갈 환경시민의 역량을 함양하기 위한 학교 교육의 역할이 강조되고 있다.

 

지난 2021년 학교 환경교육 영역에서 이루어진 큰 변화 중 하나는 ‘교육기본법’의 개정이다. 해당 법 제22조2항에 “국가와 지방자치단체는 모든 국민이 기후변화 등에 대응하기 위하여 생태전환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필요한 시책을 수립·실시하여야 한다”는 기후변화 환경교육 조항이 새로 포함되었다.

 

관련 용어를 복합적으로 사용하고 있지만, 우리나라의 미래교육을 구성하는 여러 교육 영역을 체계화·활성화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볼 수 있다. 동시에 미래사회의 변화에 대응하는 국가·사회적 책무와 특정 대상이 아닌 모두를 위한 교육이라는 점에서 그 중요성과 무게감도 확인할 수 있다.

 

최근 교육부는 차기 국가 교육과정인 2022 개정 교육과정 총론의 방향을 제시하면서 민주시민교육, 디지털 소양 교육과 함께 생태전환교육을 모든 교과에 반영하는 방안을 내놓았다. 이에 기반하여 현재 진행 중인 국가 교육과정의 개정은 지속가능성, 기후위기 대응, 생태감수성과 환경책임감 등 환경교육을 학교 현장에서 구현하는데 힘을 실어주며 모든 학교급에서 상당한 변화를 이끌 것으로 기대한다.

 

이제는 우리 사회와 교육계가 기후변화를 비롯한 불확실성과 복잡성으로 대변되는 미래 변화에 주목하지 않을 수 없게 되었다. 현재와 미래를 살아갈 시민이라면 민주시민성, 디지털 시민성과 함께 환경시민성을 갖추는 것이 선택이 아닌 필수인 시대가 되었다고 볼 수 있다. 

 

 

탄소중립 사회를 경험하는 학습의 장, 학교

 

학교교육 전반의 변화를 통해 환경시민성을 갖춘 시민의 역량을 기르려는 노력은 지구 차원의 위기에 대응하기 위한 세계적 흐름과 맥이 닿아 있다. 작년 9월에 제정되었고 다가오는 3월 25일부터 시행되는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탄소중립·녹색성장 기본법(약칭: 탄소중립기본법)’도 기후변화로 인한 심각한 영향을 예방하기 위하여 온실가스 배출을 줄이고 기후변화에 적응하는 탄소중립 사회를 지향하고 있다. 

 

우리 사회는 기후변화를 비롯한 환경 위기에 능동적이며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춘 시민을 기대한다. 그동안에도 새로운 환경정책이 등장하면 이를 학교에서 반영하려는 시도가 없지 않았다.

 

그런데 교육의 본질을 이해한다면 외부에서 주어진 환경적 목표의 달성 자체에 집중하기보다 교육의 주체인 교사, 학생 등 구성원의 참여와 노력으로 함께 만들어가는 장소로 학교를 바라볼 필요가 있다. 학교 교육과정이나 학습 활동과 함께 자신들이 생활하는 학교의 물리적·사회적 공간을 성찰적으로 살펴보고 함께 바꾸어가는 경험을 통해 새로운 세상을 만들고 펼쳐나가는 힘을 길러줄 수 있기 때문이다.

 

나아가 이러한 공간 안에 담긴 교육 내용이 개인의 성장뿐 아니라 공동체의 가치를 반영하고 있는지를 검토할 필요가 있다. 어떤 양적 목표의 달성보다 공유된 목표를 위해 함께 참여하는 과정이 교육에서는 더 중요할 수 있다.

 

환경시민 양성을 위한 학교교육의 전환 정책으로 교육부 등 관계부처는 2021년부터 탄소중립 중점학교와 탄소중립 시범학교를 운영하고 있다. 2021년을 기준으로 보면 교육부를 비롯한 관계부처가 선정한 탄소중립 중점학교는 5개교, 시·도교육청이 선정한 탄소중립 시범학교는 102개교가 운영되었다.

 

올해는 이를 대폭 확대하여 운영할 예정이라고 한다. 무엇보다 학교 환경교육의 활성화를 위한 교육과정의 재구성 및 프로그램 지원과 함께 학교 공간의 교육적 활용 노력을 연계하려고 방향을 정한 점에서 의미를 부여할 만하다.

 

탄소중립 중점학교 등에 관한 사업에서 확인할 수 있는 또 다른 특징은 학교 환경교육을 위한 정부 관계부처의 협력이 꾸준히 늘어나고 있다는 점이다. 학교교육에 실질적인 영향을 미치는 교육부와 시·도교육청이 주도적으로 참여하면서 환경부, 해양수산부, 농림축산식품부, 기상청, 산림청 등의 관계부처가 각 전문분야를 활용하여 종합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아직은 최근의 국가·사회적 관심을 반영한 출발점에 있지만, 학교 환경교육을 지원하기 위한 관계부처의 종합적인 노력이 지속적으로 이어진다면 탄소중립 실천 문화의 확산을 보다 빠르게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길은 혼자 걸을 때 보다 여럿이 함께 같이 갈 때 더 선명히 새겨질 것이다.

 

 

탄소중립, 여전히 남은 길을 함께 걸어가기 위해

 

탄소중립을 향한 세계적 흐름에 발맞추어 우리나라도 2050년까지 탄소중립을 달성하겠다는 목표와 함께 탄소중립 시나리오를 발표하였다. 하지만 우리가 앞으로 걸어가야 하는 길은 여전히 멀고도 도전적일 것이다. 상대적으로 가까운 이정표에 해당하는 2030년까지 어떤 길을 걸어야 하는지에 대해서도 아직 고민하며 논의 중이다.

 

이러한 상황일수록 우리 사회를 살아가는 시민들의 공감과 참여가 중요하고, 교육부와 시·도교육청을 비롯한 학교 현장 교사들의 노력이 필수적이다.

 

무엇보다 학생, 교사, 학부모 등의 학교 구성원이 교육과정뿐만 아니라 삶의 영역에서 경험하고 참여할 수 있는 문화를 만들어가야 한다. 또한 이러한 학교를 만들어가려면 예비교사 양성과정과 현직교사 연수과정 등을 통해 환경교육 전문성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

 

차기 교육과정을 통해 모든 교과에 생태전환교육을 반영하려면 모든 교사들이 전문성을 갖추어야 할 것이다. 현재 일부 시·도교육청이 시도하는 것처럼 현직교사 자격연수의 일부로 환경교육 또는 지속가능발전교육 강의를 포함하는 방식도 고려할 필요가 있다. 

 

다행히 최근 수년간 우리나라 교육계에 나타난 긍정적인 변화로 전국의 시·도교육청이 환경교육을 위한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는 점이다. 다수의 시·도교육청이 학교 환경교육을 전담하는 조직을 구성하거나 새롭게 담당자를 배정하는 추세이다.

 

이제 학교 환경교육에 관한 정책을 총괄하고 관련 부서와 협력을 추진해야하는 교육부 내에 학교 환경교육에 대한 소위 컨트롤 타워 역할이 현재보다 강화될 필요가 있다. 이를 교육기본법과 연계된 (가칭)학교환경교육법을 통해 제도적으로 뒷받침한다면, 학교교육 전체와 이어지는 체제를 갖출 수 있을 것이다.

 

다행히 지금까지 환경부가 환경교육 전반을 위해 노력을 기울여왔고 현재 환경교육의 모습에는 그러한 노력이 상당히 반영되어 있다. 앞으로는 학교 교육을 담당하는 교육부와 시·도교육청에서 학교 환경교육을 위한 노력이 더욱 체계화되기를 기대한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