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로고

제313회 홍천군의회(정례회) 행정사무감사 1일차

오주원 기자 | 기사입력 2020/11/25 [16:44]

제313회 홍천군의회(정례회) 행정사무감사 1일차

오주원 기자 | 입력 : 2020/11/25 [16:44]

 

 

 

 

홍천군의회(의장 공군오)는 25일 오전 10시 군청 대회의실에서 기획감사담당관, 행정과, 교육과, 종합민원과 소관에 대한 행정사무감사(위원장 나기호, 간사 최이경)를 실시했다.

기획감사담당관 소관에 대한 행정사무감사

김재근 위원은 홍천군의 중추적인 부서로서 여러 부문을 총괄하고 있는데, 감사분야에 있어 전년 대비 문제가 되는 부분을 묻고, 매년 공무원의 기본적인 사항에서 발생하는 신분상, 재정상 조치를 지적하고, 원인을 분석해 대처해 줄 것을 요구했다.

아울러, 감사에서 지적된 회수·환수해야 할 재정적 조치가 추후 주민에게 부담으로 돌아오지 않도록 노력해 달라고 주문했다.

여러 감사기관의 감사결과에서 단순한 사항으로 지적되는 사례가 재발하지 않도록 힘써줄 것과 무리한 사업 추진으로 인해 감사 지적된 사항을 언급하며 사업 수혜자가 특정계층이 되지 않고 전체 군민에게 돌아가는 효율적인 사업이 될 수 있도록 전체 부서를 대상으로 업무 연찬을 강화해 줄 것을 요청했다.

또, 예산편성에 있어 미래의 변화를 고려한 사업 추진이 될 수 있도록 예산부서에서 세심하게 살펴줄 것을 당부했다.

한편, 계도지 보급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보급매체를 중앙지와 도단위 지방지에만 한정하지 말고 실제 주민들이 볼 수 있고 홍천군 자체 소식을 잘 전달할 수 있는, 주민들이 원하는 계도지를 보급하는 방안을 강구해 줄 것을 요구했다.

자체감사에 있어서도 감사대상의 범위 등을 관련 조례에 정확히 담아 줄 것과 그 외 업무 관련 조례 등도 조속히 개정해 변경된 사항을 주민에게 신속하게 전달할 수 있도록 노력해 달라고 했다.

군청 홈페이지에서 법령상 공개하도록 되어있는 감사결과의 공개가 미흡함을 지적하고 추후 홈페이지 개편을 내실 있게 추진, 주민의 알권리에도 힘써줄 것을 당부했다.

끝으로 이번 행정사무감사를 통해 나타난 문제점을 행정에 잘 접목해 홍천군 미래발전의 전환점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해 달라고 주문했다.

이호열 위원은 용문~홍천철도 유치를 시작하면서 아쉬운 점과 현재까지 추진상황을 고려해 그 유치 가능성을 물으며 군민의 철도 유치 열망에 비해 유치 건의문에 홍천군 인구수에 비해 적은 군민만이 서명했음을 지적하고, 집행부의 소극적인 행정을 질타했다.

또, 추후 군민 전체의 서명을 담아 홍천군이 철도 유치를 한마음으로 바라고 있음을 상부기관에 표명할 수 있도록 조치해 줄 것을 요구했다.

한편, 예산편성에 있어 분야별 부서별 협조가 잘 이루어지지 않고 편성되고 있음을 지적하면서 그 개선방안을 요구하며, 부서 업무의 중요성을 고려해 정원에 모자란 인력을 적재적소에 충원, 중요 업무를 충실히 해줄 것을 요청했다.

아울러, 예산편성시 부서별 형평성에 맞지 않는 부분과 유사·중복된 사업, 선심성 예산 등에 대해 개선을 촉구하면서 형평성에 있는 사업 추진이 될 수 있게 예산 조정에 힘써줄 것을 당부했다.

나기호 위원장은 상부기관에 대한 홍천군 홍보 현황을 확인해 홍보가 잘되지 않는 부분에 대해서는 적극 조치해 줄 것을 요청했다.

최이경 위원은 주민참여예산제에 대해 주민참여예산제의 홍보 부족 및 형식적 운영을 지적하면서 주민참여예산위원회의 구성현황과 구성기준이 지역별 이기주의로 흐르지 않고 바른 방향으로 가고 있는지를 물었다.

그리고 위원회 구성에 있어 주민의 직접 참여를 강조하며 위원 선정에 있어서 그동안 형식적인 구성으로 위원회가 관행적으로 운영됐음을 지적하고, 다양한 계층의 참여 및 전문성 등을 고려해 개선해 줄 것을 요청했다.

주민참여예산위원회 회의 역시 그동안 일회성에 그치고 지역회의는 전무한 실정임을 언급하며 위원회가 그동안 형식적으로 운영됐음을 재강조했으며, 관련법 시행 이후 법에서 명시한 주민의견서 역시 예산서류에 첨부되지 않고 있음을 지적하며, 예산 심사의 질 향상을 위해서라도 추후 예산서에 주민의견서를 첨부해 줄 것을 주문했다.

아울러, 집행부에서는 일상적인 대민 접촉시 예산에 대한 주민의견을 주민참여 예산제에 반영해 줄 것을 요청했으며, 위원에 대한 주민참여예산제 교육의 필요성과 제도적 뒷받침, 관련 매뉴얼 제작, 앞으로의 전체적인 운영계획 작성, 다양한 참여 방법 강구 등을 강조하며 주민참여예산제가 활성화될 수 있도록 집행부에서 의지를 갖고 노력해 달라고 했다.

오는 26일 오전 10시에는 군청 대회의실에서 재무과, 행복나눔과, 문화체육과 소관에 대한 행정사무감사가 진행될 예정이다.



출처 : 더뉴스24(http://www.the-news24.co.kr)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