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로고

이낙연 "서울-부산시장 후보 내는 게 공당의 도리"

윤지호 기자 | 기사입력 2020/10/29 [21:53]

이낙연 "서울-부산시장 후보 내는 게 공당의 도리"

윤지호 기자 | 입력 : 2020/10/29 [21:53]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29일 자당 광역단체장들의 성추행으로 공석이 된 서울-부산시장의 보궐선거에 후보를 낼지에 대해 "저는 오전 최고위원회의의 동의를 얻어 후보추천의 길을 열 수 있는 당헌개정 여부를 전당원투표에 부쳐 결정하기로 했다"며 사실상 공천 수순밟기에 돌입했다.

이낙연 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서울시장-부산시장 보궐선거에 후보자를 낼 것인지에 대해 저는 당안팎의 의견을 들어 늦기 전에 책임있게 결정하겠다고 여러 차례 말씀드린 바 있다. 그 결정의 시기가 왔다고 판단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저희 더불어민주당 당헌 제96조 2항은 당소속 선출직 공직자가 부정부패 등 중대한 잘못으로 그 직위를 상실해 재보궐선거를 실시하게된 경우 해당 선거구에 후보자를 추천하지 않는다고 명시하고 있다"며 "서울과 부산은 저희당 소속 시장 잘못으로 보궐선거를 실시하게 됐다. 당헌에 따르면 두곳 보궐에 저희당은 후보를 내기 어렵다"고 토로했다.

그는 그러나 "후보자를 내지 않는 것만이 책임있는 선택은 아니며 오히려 후보공천을 통해 시민의 심판을 받는게 책임있는 공당의 도리라는 판단에 이르렀다"면서 "당안의 그런 규정을 도입한 순수한 의도와 달리 후보를 내지 않는 건 유권자의 선택권을 지나치게 제약할 수도 있다는 지적도 들었다"고 말해, 후보를 낼 것임을 분명히 했다.

그는 그러면서도 비판여론을 의식한듯 "저희당 소속 시장의 잘못으로 시정의 공백을 초래하고 보궐선거를 치르게한 데 대해 서울-부산시민과 국민여러분께 거듭 사과드린다. 특히 피해여성께 마음을 다해 사과를 드린다"며 "민주당 스스로 부족함 깊게 성찰해 책임있는 정당으로 거듭나겠다"고 자세를 낮췄다.

민주당 당원 다수는 서울-부산시장 보선에 후보를 내야 한다는 입장이어서, 민주당이 보선에 후보를 내는 것은 이제 기정사실이 된 분위기다.

현재 민주당에서 서울시장 후보로는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우상호-박주민 의원, 그리고 추미애 법무장관 등이 자천타천으로 거론되고 있다.

부산시장 후보로는 김영춘 국회 사무총장, '소신발언'으로 잘 알려진 김해영 전 최고위원, 박인영 부산시의원 등이 거론되고 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