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논평]문재인 정부의 강원도 패싱, 너무 심하지 않은가?

최흥식 기자 | 기사입력 2020/09/17 [19:27]

[논평]문재인 정부의 강원도 패싱, 너무 심하지 않은가?

최흥식 기자 | 입력 : 2020/09/17 [19:27]

국민이 힘 강원도당은 9월 17일 '문재인 정부의 강원도 패싱, 너무 심하지 않은가?'라는 논평을 냈다.

 

 

 


정부가 강원랜드 폐광기금에 아직 여유가 있어 기금 인상 필요성이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주무부처가 강원랜드 폐광기금의 중장기적인 사업 성격에 대한 기초적인 사실 관계도 모르고 있으니, 참 한심하고 황당하기 짝이 없다.

 

정부의 논리대로라면, 정부는 3차 추경 희망일자리 사업 집행률이 21%에 불과한데 왜 4차 추경을 추진하는지 되묻고 싶다.

 

최근 문재인 정부의 ‘강원도 패싱’이 납득할만한 수위를 넘어섰다. 무시하는 수준을 넘어서 그냥 문재인 정부 머릿속에 강원도가 없는 것 아닌가 싶을 정도다.

 

문재인 정부 들어 도의 핵심사업들이 줄줄이 좌초 위기에 내몰렸다. 최문순 도정의 역점사업이었던 설악 오색케이블카는 환경부의 반대로 사실상 백지화 된 상태에 있고, 대관령산악관광산업도 무산 위기에 내몰렸으며, 알펜시아 매각은 전혀 진척이 없고, 방사광가속기 유치는 충북 오송에 참패했으며, 플라이강원은 정부 지원을 받지 못 하고 있다.

 

특히, 질병관리청의 질병대응센터 설치에 강원권만 빠진 것은 경악스럽다. 전국에 수도권(서울), 충청권(대전), 호남권(광주), 경북권(대구), 경남권(부산) 5개 질병대응센터를 설치하고 제주도에는 출장소를 설치할 예정인데, 강원권은 완전히 소외된 것이다.

 

수도권 센터에서 강원권까지 대응한다는 방침이라는데, 이는 춘천·원주를 제외한 도내 다른 지역은 수도권에서 접근성이 매우 떨어진다는 점을 전혀 고려하지 않은 것이다.

 

삼척에서 서울까지 약 260km, 차량으로 최소 3시간은 소요되는 거리에 있는데 만약 삼척에 강원권·수도권 통합 대응센터를 설치한다면, 수도권 시민들은 가만히 있었겠는가.

 

어떻게 정부가 여당 3선 도지사가 있는 광역지자체에 이럴 수 있는지 의아할 따름이다. 정만호 청와대 국민소통수석, 윤창렬 청와대 사회수석, 홍남기 경제부총리 등 당정청의 강원도 출신 인사들은 대체 뭘 하고 있는지 묻지 않을 수 없다.

 

최문순 지사와 도 집행부는 어째서 이러한 문재인 정부의 강원도 패싱에 수수방관하고 있는 것인지 한심할 노릇이다. 최 지사가 정부에 찾아가서 해야 할 일은 김정은의 비핵화 의지에 달려 있는 동계청소년올림픽 남북공동개최 요청이 아니라, 정부 곳곳에서 일어나는 강원도 패싱을 바로 잡는 일이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많이 본 기사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