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김준영 대한수의사회 부회장,…北 야생 멧돼지서 유입 가능성 제기

돼지열병,파주, 연천서 확진, 홍천, 철원, 화천, 양구, 원주농장 비상

용석운 기자 | 기사입력 2019/09/18 [15:23]

김준영 대한수의사회 부회장,…北 야생 멧돼지서 유입 가능성 제기

돼지열병,파주, 연천서 확진, 홍천, 철원, 화천, 양구, 원주농장 비상

용석운 기자 | 입력 : 2019/09/18 [15:23]

돼지열병,파주, 연천서 확진, 홍천, 철원, 화천, 양구, 원주농장 비상

유입 경로 파악이 급선무…北 야생 멧돼지서 유입 가능성

 

사람에겐 감염 안 돼…"국산 돼지 안심하고 소비“

 

 

 


경기도 파주 아프리카돼지열병(ASF) 확진농가를 방문했던 차량 8대가 철원 등 강원도 내 축산 관련시설 31곳을 거쳐간 것으로 파악되면서 방역에 초비상이 걸렸다. 해당 농가에 사료를 공급하던 노동자 등도 철원을 비롯한 도내 접경지를 방문한 것으로 확인됐다.

 

파주 발병농가를 거친 차량 등의 방문이 확인된 축산 관련시설은 철원군 철원읍, 근남면, 김화읍, 동송읍, 서면지역 18개 농가를 비롯해 양구군 남면 1개 농가, 홍천군 남면, 동면 5개 농가, 화천군 사내면, 간동면 3개 농가, 원주시 우산동 2개 사료시설 등이다.

 

17일 파주에서 확진 판정이 난 지 12시간도 지나지 않아 철원과 인접한 경기도 연천에서 의심 신고가 접수되면서 전파 우려가 커지고 있다. 이 질병은 백신도 치료제도 없어 `돼지 흑사병'으로 불린다. 감염될 경우 치사율이 100%에 이르는 전염병이다.

 

 

 


김준영 대한수의사회 부회장은 ‘아프리카돼지열병 바이러스는 크기자체가 가장 큰 바이러스라 백신을 만들기에 어렵다며 현재 중국에서 임상단계의 백신실험까지 한 상태로 조만간 상용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감염경로인데 외국인 근로자의 불법축산가공품의 유입과 북한과의 연관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말했다. 또한 ‘북한의 많은 양돈장을 가본 경험에서 비추어 보면 북쪽에서는 상대적으로 소독약이나 이런 게 거의 없기 때문에 북쪽에서 만약에 국제수역사무국에 발표한 것은 지난 5월이지만 그전부터도 사실 발생한 걸로 제가 알고 있고 최근에도 북한에는 양돈장서 많이 발생한 것으로 알고 있기 때문에 그 사후조치가 상대적으로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미흡할 수 있었기 때문에 아마 그런 걸 통해서 유입될 가능성이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며 첫 원인을 북한에서 넘어왔을 가능성을 시사했다.

 

 

 


김준영 대한수의사회 부회장은 “현재로써는 백신하고 치료제가 없기 때문에 살처분해서 더 이상 바이러스가 확산되는 것을 막는 게 중요하다”며 “보통 우리 농가들이 2000두에서 3000두 정도를 보통 키우고 있기 때문에 식욕부진 개체는 몇 마리씩은 나올 수는 있는데 모돈에서 특별히 급사가 난다든지 식욕부진 개체 수가 모돈에서 많다든지 하면 농가에서 는 반드시 신고를 해야 하고, 축사 내외 소독과 출입차량 통제, 야생 멧돼지와 접촉 금지 등을 철저히 지키는 것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일반인들도 해외에서 불법 축산가공품이 들어오지 않도록 협조하고 축산농가 방문자제와 야외활동 시 음식물 버리지 않기 등을 실천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ASF가 확산하면 양돈 농가에 큰 피해를 입을 수밖에 없다. 전국에서 사육되는 돼지 1200만 마리가 모두 위험한 상황에 처할 수 있다. 축산업계는 매년 조류독감(AI)이나 구제역 등으로 피해를 보곤 하는데, 이번에 돼지열병까지 발생함에 따라 비상이 걸렸다. 중국에서는 돼지열병 발생 후 돼지고기값이 40%나 올랐을 정도로 물가에도 악영향을 주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