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로고

홍천군 양수발전소 최종 선정

수몰지역주민위한 대책, 만전기해야

용석운 기자 | 기사입력 2019/06/14 [13:18]

홍천군 양수발전소 최종 선정

수몰지역주민위한 대책, 만전기해야

용석운 기자 | 입력 : 2019/06/14 [13:18]

양수발전소 건설 후보부지로 강원도 홍천군, 경기도 포천시, 충청북도 영동군이 최종 선정됐다.

 

 


한국수력원자력은 14일 오전 서울 중구 세종대로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자사가 추진 중인 신규 양수발전소 건설 후보부지 선정 결과를 발표했다. 이에 따라 영동군에는 500MW, 홍천군에는 600MW, 포천시에는 750MW규모의 양수발전소 건설이 추진된다.

 

한수원은 선정된 3개 후보부지에 대한 전략 환경영향평가 등 관련 절차를 거쳐 정부에 전원개발사업 예정구역 지정을 신청할 예정이다. 지정고시 후 부지별로 실시계획 승인과 발전사업 허가를 받아 2029, 2030, 2031년 준공 목표로 건설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한수원은 정부의 제8차 전력수급기본계획에 따라 2031년까지 2GW 규모의 신규 양수발전소를 확보할 계획이다. 한수원은 제8차 전력수급기본계획에 따라 500∼800㎿급 양수발전 사업 추진을 위해 발전소 건설이 가능한 7개 지역(강원도 홍천, 경기도 가평, 양평, 포천, 경북 봉화, 전남 곡성, 충북 영동)을 대상으로 자율유치 공모를 했다. 자율 유치 공모는 정부가 사업 지역을 선정한 뒤 주민을 설득하는 것이 아니라 사업이 필요하다고 판단하는 지역이 유치를 신청하는 방식이다.

 

지난달 31일 유치 신청 마감 결과 강원 홍천군, 경기 포천시, 경북 봉화군, 충북 영동군 등 4개 지자체가 신청서를 제출해 이중 3곳이 최종 선정된 것이다. 양수발전소 후보부지 선정 과정에서 지역경제 활성화를 기대하는 주민도 있지만, 마을 수몰과 환경훼손 등을 이유로 반대하는 주민도 있어 일찌감치 포기한 지역과 함께 주민들의 찬반으로 갈등이 야기되기도 했다. 실제로 봉화군은 환경단체와 일부 지역 주민의 양수발전소 반대 1인 시위가 이어지기도 했다.

 

홍천군은 수몰지역 주민들의 논란이 거세지자, 홍천군수가 주민이 원하지 않으면 유치하지 않겠다고 발표해 혼선을 빚기도 했다. 하지만 1조원의 국책사업을 포기해선 안된다는 군민여론이 일고 해당지역 주민들의 청원이 일자, 지난달 9일 양수발전소 유치 찬·반 투표를 하기로 했지만, 일부 반대 측 주민들이 투표소를 점거하면서 무산되기도 했다. 이에 홍천군은 다수 군민들의 여론에 힘입어 홍천군의회의 동의를 얻어 유치신청서를 제출하게 된 것이다.

 

한수원 측은 "지자체들과 협약을 통해 앞으로 양수발전소 건설사업을 비롯해 이주민 지원사업, 주변지역 상생발전사업 등이 효과적으로 이뤄질 수 있도록 적극 협력할 계획"이라고 했다. 정재훈 한수원 사장은“건설 과정에서 지역주민의 작은 목소리에도 귀 기울여 지역과 함께하는 발전소 건설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