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4.3 민심이반' 민주당 초비상

홍천뉴스투데이 | 기사입력 2019/04/04 [19:54]

'4.3 민심이반' 민주당 초비상

홍천뉴스투데이 | 입력 : 2019/04/04 [19:54]

더불어민주당은 4.3 보궐선거 결과에 대해 대외적으로는 '선전했다'고 주장하나, 내부적으로는 험악해진 민심에 바짝 긴장하며 청와대의 인사 참사 등에 대한 불만을 표출하는 등 분위기가 간단치 않다. 이런 식으로 계속 가다간 내년 4월 총선에서 호된 '심판풍'에 직면할 수도 있다는 위기감이 빠르게 확산되고 있는 모양새다.

이해식 민주당 대변인은 4일 브리핑을 통해 "두 곳 국회의원 보궐선거에서 우리당은 의석을 늘리지 못했으나 선전했다"며 "민주당은 이번 보궐선거에 나타난 민심을 반영해 민생 회복과 지역 경제 활성화, 그리고 우리 사회 개혁과업의 완수를 위해 더욱 더 매진할 것"이라며 보선 결과를 '선전'으로 규정했다.

친문 박광온 최고위원도 "통영고성은 자유한국당이 40여 년 동안 독주하고, 지난 총선에서 무투표로 당선된 지역"이라며 "통영고성 시민들께서 모아주신 36%의 지지는 결코 가볍지 않다"고 주장했다.

그는 그러나 1년전 지방선거때에는 민주당이 통영시장과 고성군수를 싹쓸이했던 점은 거론하지 않았다.

반면 기동민 의원(서울 성북을)은 불교방송 '이상휘의 아침저널'과의 인터뷰에서 "집권여당의 재보궐선거는 항상 무덤이었다"며 "그런 과정에서 보면 저는 이번에 국민 여러분들께서 집권여당인 민주당에게는 경고등을 확실하게 켰다"고 토로했다.

그는 패배 이유에 대해선 "민생경제가 어렵지 않나. 그 어려움에 대한 간절하고 절박한 국민 여러분들의 호소였다고 생각한다"며 "그 결과는 결국은 기초선거를 포함해서 우리 더불어민주당이 승리하지 못한 결과로 귀결되었다"며 민주당이 5곳에서 한명의 당선자도 내지 못했음을 자인했다.

그는 3.8 부실개각이 선거에 영향을 미친 게 아니냐는 질문에 대해선 "저는 전적으로 영향을 미쳤다 생각한다"며 "몇몇 후보들 같은 경우에는 거짓으로 증언을 한다든지 아니면 주무부처의 장으로서 국토부장관 후보자 같은 경우에 집을 3채를 소유하고 있고 시세차익을 꽤 많이 남기고 있다든지 이런 부분들은 국민들을 납득시킬 수 없다고 보였다. 과거와 비할 수 없을 정도의 이런 눈높이가 높아진 것도 사실이고 그에 따른 정비를 잘 이뤄놨어야 되는데 국민 여러분들에게 실망을 끼쳐드린 것 역시 선거에 영향을 크게 미쳤다"며 청와대에 쓴소리를 하기도 했다.

윤호중 사무총장도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국민은 위대하고 민심은 무서웠다"며 "촛불혁명 이후의 개혁을 지속하되 민심을 잘 살펴서 앞으로 나아가라는 국민의 뜻을 겸허하게 받아들인다"고 밝혔다.

한 중진 의원도 본지와의 통화에서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막판에 경남FC 등으로 추문을 일으킨 덕분에 정의당 여영국 후보가 간신히 될 수 있었다"며 PK 민심이반이 심각함을 인정했다.

PK의 한 의원 역시 "PK에서 나 스스로부터가 많이 힘들다"고 토로한 뒤, "촛불에 대한 국민의 사랑을 갖고 정부가 탄생됐고 권력을 막중히 줬는데 과연 진실되게 겸손하게 했는가에 대한 우리 스스로 내부에서의 맹성이 필요하다. 정부를 운영하는 부분에 대해, 특히 청와대 인사 부분에 국민이 많이 실망했다"고 전했다.

창원성산에서 신승을 거둔 여영국 정의당 당선자도 MBC라디오 '심인보의 시선집중'과의 인터뷰에서 "워낙 그 경제 사정이 어렵다 보니까 문재인 정부에 대한 반감 같은 게 참 많이 있다"며 "그런 것도 일정하게 힘든 선거를 하게 만든 하나의 요인이 아닌가"라며 경제 악화에 따른 민심 이반이 심각한 상태임을 전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