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로고

뉴라이트 역사관 교학사, 노무현 비하, 조롱 이미지 정말 실수인가?

과거 친일·독재 미화 논란 교학사 실수했다고 하지만 뻔뻔하고 궁색한 변명에 불과

정현숙 | 기사입력 2019/03/23 [15:34]

뉴라이트 역사관 교학사, 노무현 비하, 조롱 이미지 정말 실수인가?

과거 친일·독재 미화 논란 교학사 실수했다고 하지만 뻔뻔하고 궁색한 변명에 불과

정현숙 | 입력 : 2019/03/23 [15:34]

        교학사 교재에 실린 고 노무현 전 대통령 비하 사진.

 

 

 

조승래 "교학사, 철저하게 진상 조사해달라"

 

22일 국회에서 열린 대정부질문에서 조승래 더불어민주당의원은 지금 뜨겁게 논란이 되고 있는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을 비하한 사진을 참고서에 실은 출판사 교학사를 철저하게 진상 조사해달라고 촉구했다. 

 

조 의원은 "교학사는 알다시피 뉴라이트 계열의 역사교과서를 2013년 만들어 배포하려다 전국의 단 1곳의 학교만 받아들여서 결국 폐기 수순을 밟은 적이 있다"며 "출판사는 신입직원의 단순 실수라고 하지만 전력에 비춰보면 액면 그대로 믿기 힘들다"고 말했다.

 

그는 이낙연 국무총리에게 "단순히 해프닝으로 보지 말고 철저하게 진상 조사해달라"고 촉구했고 이 총리는 "그렇게 하겠다"고 답했다. 조 의원은 "노 대통령이 서거한지도 벌써 10년이 됐다. 더이상 노 대통령을 혐오와 조롱, 비하를 위한 패러디로 삼지 말고 그만 놓아주시고 영면하도록 해달라"고 말했다.

 

한편 교학사는 노비에게 낙인 도장을 찍는 사진에 노 전 대통령을 합성한 사진을 참고서에 첨부해 논란을 빚자 전량 수거하고 폐기하기로 했다. 교학사는 다음주 중 이번 사건에 대한 정확한 내용을 알릴 예정이다.

 

"교학사 과거 친일·독재 미화 논란 전력보면 단순 실수로 믿기 힘들어"

 

사건의 발단은 교학사에서 제작한 한국사 교재에 노무현 전 대통령을 비하하는 사진이 게재된 것이 뒤늦게 알려진 것이다. 지난 21일 오후 인터넷 사이트 디시인사이드 내 노무현갤러리와 공무원갤러리에는 각각 같은 사용자 이름으로 한국사 공부중인데 이거 머냐?, 한국사 교재 합성아니다.라는 게시글이 올라왔다.

 

책에 캡쳐된 이미지에는 "붙잡힌 도망 노비에게 낙인을 찍는 장면(드라마 추노‘) 이라는 설명글이 담겨 있다. 그러나 해당 이미지는 KBS 2 드라마 추노의 한 장면을 노무현 전 대통령의 얼굴로 합성한 것이다. 이 사진의 원출처는 극우 성향의 커뮤니티로 오르내리는 일간베스트이다. 2014년 7월 3일에 올라왔다.

 

몇 가지 과정을 거쳐 만들어진 노 전 대통령을 조롱하고 있는 이 이미지는, 2010년 1월 6일부터 2010년 3월 25일까지 KBS 2TV에서 방영된 24부작 특별기획 드라마 추노 장면에서 따온 이미지와 노 전 대통령의 얼굴 이미지를 아래와 같은 과정을 거쳐 재가공한 것이다. 먼저는 드라마에 나온 아래 장면을 반전시키고 그 위에 노 전 대통령의 얼굴을 덧씌웠다.

 

드라마 <추노>에서 노예에게 낙인을 찍는 장면(맨 위)과 이를 좌우 반전시킨 사진(중간), 그리고 노무현 전 대통령 얼굴을 합성한 사진(맨 아래). 뉴스톱

 

이 문제의 이미지가 실린 책은 교학사가 2018년 8월 20일 펴낸 <한국사 능력검정 고급[1·2급] 최신기본서>이다. 238쪽에 실려 있다. 문제가 되자 뒤늦게 교학사는 이와 관련 21일 날짜로 교학사 공식 홈페이지에 사과문을 올렸다.

 

교학사는 홈페이지에서 "2018년 8월 20일에 출간한 한국사 능력검정고급[1·2급] 참고서에 실린 고 노무현 전 대통령 사진은 편집자의 단순 실수로 발생한 일"이라며 "이를 제대로 검수하지 못한 부분에 대해 진심으로 사죄의 말씀을 드린다"고 밝혔다.

 

그러나 이 사과문에서 편집자의 단순 실수로 발생한 일이라는 표현이 무책임하게 다가온다. 경인일보 등 여러 기사에서도 단순 실수라는 내용이 보도됐다. 교학사 담당자는 "작업자가 구글 이미지 단순 검색해서 넣으면서 실수했다"고 말했다.

 

하지만 이는 여러 가지 면에서 무책임한 반응이다. 일단 이 사진은 일반적인 온라인 검색을 하면 잘 눈에 띄지 않는 것이다. 구글에 추노 관련 검색어를 넣고 검색해봤다. 그러자 딱 한 장의 그 문제의 노 대통령의 합성 이미지가 뜬다. 

 

교재에 사진을 퍼오면서 저작권이나 사진 출처를 확인하는 것은 상식적인 절차이다. 이 게시판에 떠있는 출처 불명의 사진을 그대로 가져다 그것도 만화 나부랭이도 아닌 교재의 이미지로 사용하는 것이 과연 가능하였다는 건가? 이렇게 이상하게 합성한 사진이 드라마 추노의 한 장면이라고 교학사 관계자기 믿고 실었다는 게 참으로 터무니없다. 아니면 교학사의 전력대로 뉴라이트 역사관에 충실히 따르고자 했음인가?

 

과거부터 교학사의 서적이 논란이 된 건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2013년 8월 뉴라이트 등 보수성향 학자들이 주축이 돼 만든 교학사판 한국사 교과서가 검정심사를 통과하자 친일·독재 미화 교과서 논란으로 시끄러웠다. 각계에서 교과서 불매 및 채택 거부 운동까지 일면서 이듬해 2014년 1월 이 교과서를 채택한 학교는 전국에서 단 1곳뿐이었다. 

 

특히 박근혜 정부가 역사교과서 국정화 논리 개발을 위해 당시 교학사 한국사 교과서 집필자를 지정해 비공개 연구용역을 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정치 쟁점화하기도 했다. 2017년 10월 국회에서 이 문제를 공론화한 민주당 김병욱 의원은 "박근혜 정권은 교학사 교과서 실패 이후 역사교과서 국정화 추진을 위한 논리 개발을 위해 비밀리에 연구용역을 했다"며 "대한민국의 근현대사 인식이 북한 교과서와 비슷하다는 황당한 논리를 내세워 이승만, 박정희의 업적을 미화하려는 시도였다"고 주장했다. 

 

민주당 "천인공노할 만행".. 노무현재단 "강력" 대응

 

교학사가 참고서에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 비하 사진을 게재한 사실이 알려지면서 파문이 일고 있는 가운데 민주당은 "천인공노할 일"이라고 분개했다. 이해식 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내 "숱한 친일, 독재 미화 등의 역사왜곡 사례를 남긴 교학사의 교과서에서 벌어진 일"이라며 "더욱이 교과서라고 하는 엄격한 작성 수칙을 준수해야 하는 출판물에서 일어났다"고 지적했다.

 

그는 "교학사측은 작업자가 구글 이미지를 단순 검색해서 넣으면서 실수했다고 밝혔지만 뻔뻔하고 궁색한 변명에 불과하다"며 "실제 구글에 노비, 추노 노비 등을 검색해도 노 대통령의 합성사진은 뜨지 않는다. 노무현 노비라고 검색했을 때 비로소 노 대통령의 얼굴이 떠오른다"고 설명했다.

 

이 대변인은 "교과서 전량을 회수하겠다는 회사 방침도 미봉이다"라며 "관계 당국이 나서야 한다. 경위를 철저히 조사해서 밝혀야 한다"고 요청했다. 노무현 재단은 "결코 좌시할 수 없는 일"이라며 "교학사 건에 강력 대응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진정성 없는 교학사 사전 연락없이 사과하려다 노무현 재단 분노.. 돌려보내 

 

고(故) 노무현 대통령을 조롱하는 일베의 합성사진을 한국사 교재에 활용해 논란을 빚은 교학사가 논란이 일자 교학사는 곧 “작업자가 구글 이미지를 단순 검색해서 넣으면서 실수를 했다”고 해명했다.

 

또 “온·오프라인에 배포된 교재를 전량 수거하여 폐기하도록 조치했다”며 “특히 가족분과 노무현 재단에는 직접 찾아뵙고 사죄의 말씀을 올리도록 하겠다” 등의 내용을 담은 사과문을 올렸다. 

 

그러나 사과 방식에 있어서 사전 예고도 없이 무턱대고 재단 사무실을 찾아가 실례를 범했다는 지적이 나온다. 노무현재단은 교학사의 형식적인 사과에 불편한 심경을 드러냈다. 아무런 연락도 없이 노무현 재단을 갑자기 방문해 돌려 보낸 것으로 알려졌다. 이를 두고 일각에서는 교학사의 진정성을 문제 삼았다.

 

CBS노컷뉴스는 22일 노무현 재단 관계자의 말을 빌어 "(교학사 측이) 오전에 연락도 없이 재단에 (갑작스레) 방문했다"며 "무턱대고 와서 사과를 하겠다는 태도에 (일단) 거절하고 돌려보냈다"고 보도했다. 

 

노무현재단 측은 "교학사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고급(1·2급) 최신기본서에 실린 노무현 대통령 합성 이미지에 대한 사안을 중대하게 받아들이고 있다"며 "현재 강력한 대응 방안을 다각도로 검토 중이며 완료되는 대로 회원 여러분들께 홈페이지를 통해 결과를 상세히 공지 드리도록 하겠다"고 했다.

 

또 "일단 저희가 (교학사 논란과 관련해) 검토 중이다. 강력하게 조처할 수 있는 부분, 법적조치 등을 정리해 다음주 초쯤에 성명을 낼 거다. 일단 노무현 재단 회원분들에게 안내문을 보냈다"라고 말했다.


원본 기사 보기:서울의소리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