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로고

‘와규(和牛), 흑우(黑牛)와 적우(赤牛)’의 혈통은 다 한우(韓牛)!

노익희 | 기사입력 2018/12/20 [18:48]

‘와규(和牛), 흑우(黑牛)와 적우(赤牛)’의 혈통은 다 한우(韓牛)!

노익희 | 입력 : 2018/12/20 [18:48]
▲ 일본소로 알고 맛있게 먹고 있는 와규는 두 가지로 호주산 와규 흑우(黑牛), 미국산 와규 흑우(黑牛)와 미국산 와규 적우(積憂) 두 가지가 있는데 둘 다 혈통이 한우(韓牛), 즉 ‘조선(朝鮮)소’다. (사진제공=허트브랜드)     ©노익희 선임기자

크리스마스 캐롤 ‘펠리스 나비다’가 흐르는 도시의 거리 곳곳에는 이미 ‘와규전문점’들이 즐비하다. 대형백화점 곳곳에도 다양한 일본어 이름을 건 ‘와규전문점’이 저마다 좋은 위치에 입점해 성황을 이루고 있다. 고기를 먹는 방식도 개인의 취향에 맞게 다양하게 선택해 고기의 풍미(風味)와 육감(肉感)을 즐기고 있다. 

지난달 미국육류협회수출에서는 육류회사의 경영진들을 초대해 미래의 육류트렌드에 대해 소비자 기대심리를 기반으로 한 분석결과를 조찬모임을 통해 공유했다. 

망고플레이트의 노명헌 이사는 발제강연에서 ‘레스토랑육류메뉴 트렌드와 맛 집 소개마케팅’을 소개하면서 앞으로 똑똑한 소비자들은 맛있고 양도 많고 가격도 저렴하면서 영양 만점인 고기를 풍부하게 즐기고 더욱 확대될 것으로 전망했다. 주한미국대사관 농무관실의 반용건 선임연구원은 미국육류의 확대를 대비해 국내 육류회사들을 위한 ‘신용보증프로그램’을 발표했다. 

소셜미디어의 확대는 음식문화에 큰 변화를 가져왔다. SNS의 정보를 통해 쉽게 맛 집을 찾아내고, 빅데이터를 활용한 정보와 리뷰를 통해 검증된 곳을 쉽게 찾을 수 있다. 인터넷쇼핑문화의 발달은 집에서 똑똑한 소비자들이 원하는 고기를 손쉽게 주문하고 조리해 즐길 수 있게 되었기 때문이다.

그런데 이런 와규의 호황에 숨겨진 사실이 있다. 일본소로 알고 맛있게 먹고 있는 와규는 두 가지로 호주산 와규 흑우(黑牛), 미국산 와규 흑우(黑牛)와 미국산 와규 적우(積憂) 두 가지가 있는데 둘 다 혈통이 한우(韓牛), 즉 ‘조선(朝鮮)소’라는 것이다.

먼저 와규 쿠로우시(흑우,黑牛)는 2008년 배포됐던 당시 ‘농촌진흥청 국립축산과학원’의 보도자료와 2016년 EBS‘지식채널e’를 근거로 일제강점기에 재래한우가 수탈대상 품목이었다고 나와 있다. 재래 한우가 왜소한 일본 재래종보다 골격이 크고 온순했기 때문이다. 조선총독부 기록에는 1910년부터 1945년까지 엄청난 양의 재래한우가 일본으로 반출됐다는 기록이 남아 있다. 

‘지식채널e’는 제주에서 대대로 길러지며 제사에 중요하게 바쳐지던 ‘흑우’가 일제 강점기 시절 반출됐다고 밝혔다.1910년부터 1945년 동안 일본, 러시아, 중국으로 재래한우가 약 150만 마리가 반출됐는데 이 때 흑우의 개체수가 급격히 감소했다고 한다. 반출된 조선의 흑우는 1928년 일본에서 천연기념물로 지정되고 일본의 품종이 돼버렸다. 이에 대해 일본 문화재청은 흑우는 조선반도에서 도래해 현재까지 혼혈 없이 사육됐으며, 일본에서 가장 오래된 ‘와규(和牛)’로 일컬어지고 있다고 설명하고 있다.  

와규 아까우시 (적우,赤牛)는 1850년경 한우가 일본으로 건너가서 유럽소 심멘탈(Simmental,스위스의 소)과 교배하여 만들어진 와규다. 이 아까우시 와규가 1994년 일본에서 미국으로 11마리가 공수되어 약 12년간 철저한 품종관리 및 번식작업을 통하여 다시 우리나라에 수입되고 있는 것이다.  

아까우시는 '빨간 소'를 뜻하는 것으로 우리나라에서 누렁이라 부르는 것과 비슷하다 생각하면 된다. 살코기는 붉은 부분이 많고, 촘촘한 지방분은 부드러운 육질을 자랑한다. 아까우시는 더위와 추위에 강해 방목이 적합하고, 성격이 온순해 사육하기가 쉽다. 

아까우시는 Healthy소고기라 일반적으로 말하는데 포화지방 대비 불포화 지방 함류량이 높아 콜레스테롤 함유량을 낮춰 주어 관동맥성 심장병을 예방하고 체중을 줄이는데 도움이 된다고 한다.
 
또 올리브오일에 많이 들어간 올레산이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고 제2형 당뇨화 심장질환과 면역력에 좋은 높은 레벨의 공액리놀에인산)의 함류량이 높다고 한다.  

와규 아까우시(적우)가 차별화 되고 있는 이유는 와규 쿠로우시(흑우)는 많은 국가로 수출이 되었으나 아까우시의 경우 미국으로만 수출해 일본 외부로 나갔기 때문이다. 현재 우리나라로 수입될 수 있는 아까우시는 미국 아까우시 뿐이기 때문이다. (자료제공: 허트브랜드 유덕상 지사장, 에이스푸드 강경성 대표)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