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로고

“내년부터 임시정부 수립일 4월11일로 수정”

이원열 기자 | 기사입력 2018/04/15 [18:07]

“내년부터 임시정부 수립일 4월11일로 수정”

이원열 기자 | 입력 : 2018/04/15 [18:07]
이낙연 국무총리는 13일 “법령 개정을 거쳐 내년부터는 대한민국임시정부 수립일을 4월 11일로 수정해 기념하겠다”고 말했다.

이 총리는 이날 오전 서울 백범김구기념관에서 열린 제99주년 대한민국임시정부 수립 기념식에서 이같이 밝혔다.


 이낙연 국무총리가 13일 오전 서울 용산구 효창동 백범김구기념관 앞 야외광장에서 열린 제99주년 대한민국임시정부수립 기념식에 참석해 기념사를 하고 있다. (사진=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이낙연 국무총리가 13일 오전 서울 용산구 효창동 백범김구기념관 앞 야외광장에서 열린 제99주년 대한민국임시정부수립 기념식에 참석해 기념사를 하고 있다

이 총리는 “최근 역사학계는 대한민국임시정부 수립일이 4월 13일 오늘이 아니라 국호와 임시헌장을 제정하고 내각을 구성한 4월 11일이므로 바로잡아야 한다고 제안했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다음은 이 총리 기념사 전문이다.

[제99주년 대한민국임시정부 수립 기념식 기념사]
 
존경하는 국민 여러분, 해외동포 여러분, 대한민국임시정부 수립 99주년을 여러분과 함께 기념하게 되어 가슴 벅찹니다.

먼저 이곳 효창원에 잠들어 계신 이동녕, 김구, 차이석, 조성환님 등 대한민국임시정부 지도자들과 이봉창, 윤봉길, 백정기 3의사 영전에 머리 숙여 명복을 빕니다. 임시정부 초대 대통령 이승만, 국무총리 이동휘, 광복군 총사령관 지청천, 임시의정원 여성의원 김마리아, 방순희님 등 임시정부를 이끄신 모든 분께 경의를 표합니다.

이 자리에 함께 해주신 독립유공자와 후손 여러분, 박유철 광복회장님, 김상길, 김우전, 김국주 전 광복회장님, 대한민국임시정부 기념사업회 김자동 회장님, 백범김구기념사업협회 김형오 회장님, 대한민국임시정부100주년기념사업추진위원회 한완상 위원장님, 대한민국임시정부기념관 건립위원회 이종찬 위원장님과 추미애 대표님, 이정미 대표님, 김성태 원내대표님을 비롯한 귀빈 여러분, 감사합니다.

1919년 3월 1일, 일제로부터의 독립을 선언하는 만세운동이 국내와 해외에서 들불처럼 일어났습니다. 그 3.1운동에서 사명을 깨우치고 자신을 얻으신 선각자들께서 본국과 중국 각지, 러시아, 일본, 미국 등에서 상해로 모여 대한민국임시정부를 세우셨습니다.

임시정부는 대한민국이라는 국호를 반포하고, 태극기와 애국가라는 국가상징을 공식화했습니다. 민주공화제 국체를 선포하고, 국민의 평등과 자유를 약속했으며 국민의 권리와 의무 또한 규정했습니다. 그리고 광복군이라는 군대도 창설했습니다. 우리 헌법이 그 첫 문장에서 “대한민국은 3.1운동으로 건립된 대한민국임시정부의 법통”을 계승한다고 선언한 것은 지극히 당연한 일입니다.

임시정부는 가시밭길이었습니다. 김구선생은 ‘백범일지’에서 “상해에 도착한 그날 동포의 집에서 담요만 깔고 방바닥 잠을 잤다”고 적으셨습니다. 임시정부 지도자들은 김구선생 등 수많은 분들처럼 죽음의 고비를 숱하게 넘으시거나, 이동녕, 이상룡, 이회영 선생처럼 가산을 쏟아 부으셨으며, 풍찬노숙하시고 굶으시기 일쑤였습니다. 이봉창, 윤봉길, 백정기 의사처럼 아예 목숨을 내놓으시기도 했습니다.

일제의 총칼이 조여오고 독립운동의 열기가 퇴조하면서, 임시정부의 고난은 더욱 혹독해졌습니다. 상해를 지키기 어려워지자 1932년 상해를 떠나 항주, 진강, 장사, 광주, 유주, 기강으로 전전하다가 1940년 중경에 터를 잡았습니다. 그 과정은 형언할 수 없는 고초의 연속이었습니다. ‘백범일지’는 중경에서의 생활을 “침식은 짬짬이 하고, 하는 일이란 오직 피난뿐이었다”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임시정부 지도자들의 염원대로 조국은 1945년 일제로부터 해방됐습니다. 임시정부에는 남과 북이 없었으나, 해방조국은 남과 북으로 갈라졌습니다. 조국 분단은 해방 이후 73년이 흐른 지금까지도 길고도 짙은 그림자를 남과 북, 동포 모두에게 드리우고 있습니다.

우리는 임시정부 지도자들께 몇 가지 크나큰 빚을 지고 있습니다. 첫째는 선열들께서 목숨과 가산을 내놓으시고 조국독립을 이루게 하신 빚입니다. 또 하나는 후대인 우리가 조국분단을 아직까지도 극복하지 못한 빚입니다.

일촉즉발로 대치하던 한반도에 요즘들어 남북대화의 기회가 겨우 열렸습니다. 민족공멸을 초래할 북한핵을 없애고 한반도에 평화를 정착시키면서 언젠가는 평화통일을 이루기를 간절히 기원합니다. 그렇게 함으로써 임시정부 지도자들께 진 빚을 일부라도 갚기를 바랍니다. 

임시정부에 진 빚은 또 있습니다. 내년이면 대한민국임시정부 100주년입니다만, 우리는 아직까지도 임시정부기념관도 갖지 못하고 있습니다. 늦었지만 정부는 기념관 건립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대한민국임시정부의 역사를 오롯이 간직할 기념관으로 만들겠습니다.

임시정부를 비롯한 독립운동의 역사도 충분히 발굴, 기록, 평가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그 자랑스러운 역사를 찾고 지키는 일에 박차를 가하겠습니다. 최근 역사학계는 대한민국임시정부 수립일이 4월 13일 오늘이 아니라 국호와 임시헌장을 제정하고 내각을 구성한 4월 11일이므로 바로잡아야 한다고 제안했습니다. 법령 개정을 거쳐 내년부터는 대한민국임시정부 수립일을 4월 11일로 수정해 기념하겠습니다.

정부는 애국선열과 독립유공자의 보훈에도 정성을 다하겠습니다. 일제강점기의 수형기록을 모두 조사해서 이제까지 묻혀 계시던 의병과 독립운동가들을 찾겠습니다. 광복군 총사령부처럼 유실된 해외독립운동 사적지를 복원하고, 다른 유적들도 세심하게 보살필 것입니다.

존경하는 국민 여러분, 해외동포 여러분.

우리는 대한민국임시정부의 기틀 위에 세계에 자랑할 만한 민주국가, 세계 10위권의 경제강국을 건설했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여기서 멈출 수 없습니다.

선열들이 꿈꾸셨던 대로, 남과 북, 민족 모두가 평화와 번영을 함께 구가하는 통일조국을 이루십시다. 그렇게 해야 목숨과 가산을 바쳐 조국광복을 이루신 임시정부 선열들께 겨우 보답하게 됩니다. 그 길로 함께 가십시다. 감사합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