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로고

진보 개신교 "종교인 과세 당연, 세무조사도 받겠다"

홍천뉴스투데이편집국 | 기사입력 2017/09/17 [18:40]

진보 개신교 "종교인 과세 당연, 세무조사도 받겠다"

홍천뉴스투데이편집국 | 입력 : 2017/09/17 [18:40]
진보 개신교단체인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NCCK)는 15일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에게 종교인 과세를 전폭 지지하며 세무조사도 받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NCCK 총무인 김영주 목사는 이날 오후 서울 기독교회관을 방문한 김동연 부총리를 만난 자리에서 보수 개신교의 종교인 과세 반발에 대해 "일부 큰 교회를 유지하는 사람들의 입장이지 다수 기독교도의 생각이 아니다"라며 "종교인도 국민인만큼 세금을 내는 건 당연한 일"이라고 말했다.

김 목사는 이어 "오히려 정부가 그동안 직무유기를 했다"며, 흔들리지 말고 법대로 내년부터 종교인 과세를 시행할 것을 당부했다.

김 목사는 보수 개신교가 결사반대하는 세무조사에 대해서도 "건강한 세무조사가 무슨 문제냐"며 "종교계 세무조사 결과 우리가 건전하게 재정을 유지하고 있다는 걸 국가로부터 공인받는다면 굉장히 떳떳하고 보람될 것"이라고 찬성 입장을 밝혔다.

김 목사는 "종교와 종교기관에 종사하는 목회자는 구분해야 한다"며 "과거 정부는 종교에 병역면제, 세금면제 등 혜택을 주면서 종교로부터 정치적인 이념을 제공받는 유착관계였지만 이는 옳지도 않을 뿐더러 종교와 정치는 구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김 부총리는 "종교인 과세에 전향적인 입장을 표명해주셔서 감사하다"며 "근로장려세제(EITC)를 통해 소득이 적은 목회자를 지원해서 편하게 해드리고, 세무당국도 최대한 세금을 내는데 불편하지 않도록 하겠다"고 고마움을 표시했다.

앞서 불교와 천주교는 김 부총리와 만난 자리에서 종교인 과세 지지 입장을 밝혀, 이제 종교인 과세 내년 시행과 세무조사에 반대하는 종교세력은 보수 개신교만 남은 양상이다.

이미 천주교는 1994년부터 교구별로 자진해서 성직자들의 소득세를 납부해왔고, 조계종 자승 총무원장도 지난달 30일 김 부총리에게 "불교계는 종교인 과세 관련해 시종일관 지지하는 입장"이라고 지지 입장을 밝힌 바 있다.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5일 오전 서울 종로구 한국기독교회관을 찾아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 총무 김영주 목사와 얘기하고 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