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로고

홍천국가항체클러스터, 본격 운영 시동 건다

윤지호 기자 | 기사입력 2023/12/01 [13:04]

홍천국가항체클러스터, 본격 운영 시동 건다

윤지호 기자 | 입력 : 2023/12/01 [13:04]



홍천군(군수 신영재)이 「수도권 바이오 허브시티, 홍천」의 비전 실현을 위해 추진 중인 홍천국가항체클러스터가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간다.

 

북방면 중화계리 홍천 도시첨단산업단지에 위치한 홍천국가항체클러스터는 신종 감염병 대응 백신 및 치료제 산업 육성을 위해 홍천군이 역점적으로 추진 중인 사업이다.

 

홍천국가항체클러스터에는 중화항체 치료제 개발지원센터, 미래감염병 신속대응 연구센터, 면역항체 치료소재 개발지원센터, 항체산업 비즈니스센터, 종합지원센터, 행복주택 등이 구축된다.

 

중화항체 치료제 개발지원센터와 미래감염병 신속대응 연구센터는 올해 연말에 준공을 앞두고 있어, 홍천국가항체클러스터 조성 사업에 탄력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중화항체 치료제 개발지원센터에는 총 사업비 228.3억원(국비 97.8억원, 도비 65억원, 군비 65.5억원)을 투입하여 구, 강원인력개발원 창조관을 리모델링하고 비콘(Beacon) 등을 비롯한 연구 장비를 구축했다. (재)강원테크노파크에서 입주하여 장비 활용, 이전 기업 기술 지원 및 전문 인력 양성을 추진하고 올해 말 ㈜하울바이오를 비롯한 8개의 바이오 기업이 입주하게 된다.

 

미래감염병 신속대응 연구센터는 총 사업비 70.7억원(국비 22.5억원, 도비 48.2억원)을 투입하여 홍천국가항체클러스터 내에 신축했고, (재)스크립스코리아항체연구원에서 약 13명이 근무하며 연구센터 운영, 항체후보 물질 생산 및 항체은행 구축 등을 추진한다.

 

향후 면역항체 치료소재 개발지원센터, 항체산업 비즈니스센터 등이 연차적으로 건립될 예정이다.

 

이와 함께 홍천군은 홍천국가항체클러스터에 바이오 기업을 유치하기 위해 발 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지난 5월 국내 최대 규모의 바이오헬스 산업 박람회인 ‘바이오코리아 2023(Bio Korea 2023)에 참가하여 기업유치에 나섰으며, 8월에는 강원특별자치도와 셀트리온 등 17개 기관 및 기업과 국가감염병 신속대응 공동연구 협의체 협약을 체결했다. 또한 10월에는 춘천시와 함께 ’국가첨단전략산업 특화단지‘ 공동 유치를 위한 협약을 맺었다.

 

조정순 미래성장추진단장은 “연말에 중화항체 치료제 개발지원센터와 미래감염병 신속대응 연구센터가 준공되면 2024년부터는 홍천국가항체클러스터가 본격적으로 운영된다.”고 말하며, “앞으로도 첨단바이오산업과 관련한 포럼과 세미나를 개최하고 국제 전시‧박람회 등에 참가하여 경쟁력 있는 홍천국가항체클러스터를 구축할 수 있도록 힘쓰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홍천군은 오는 12월 11일 홍천문화예술회관에서 「수도권 바이오 허브시티홍천」을 실현하기 위한 ’홍천 바이오산업 미래전략 포럼‘을 개최하고, 홍천국가항체클러스터의 방향 및 미래 성장 전략 등을 논의한다. 또한 이날 포럼과 함께 홍천국가항체클러스터 입주기업의 공동협력 협약식을 가질 예정이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