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쓰레기도 돈이 되는 똑똑한 로봇,..연봉도서관 등에 설치

캔·투명페트병 1개당 10포인트 적립, 2천 포인트 이상시 현금 전환

용형선 기자 | 기사입력 2022/10/04 [10:18]

쓰레기도 돈이 되는 똑똑한 로봇,..연봉도서관 등에 설치

캔·투명페트병 1개당 10포인트 적립, 2천 포인트 이상시 현금 전환

용형선 기자 | 입력 : 2022/10/04 [10:18]



홍천군이 인공지능과 사물인터넷을 활용한 똑똑한 자원순환 정책을 펼친다.

 

군은 투명페트병, 캔 자동수거기인 ‘순환자원 회수로봇’ 설치를 완료하고 10월부터 시범 운영에 들어간다.

 

이 사업은 플라스틱 사용량 증가에 따른 환경 문제에 대중의 관심이 커지고 있는 만큼 쓰레기 분리배출 의식개선과 군민의 자발적 참여 유도를 위한 정책의 일환으로 추진되었다.

 

순환자원 회수로봇은 인공지능(AI)과 사물인터넷(IoT) 기술을 활용한 자판기 형태의 무인회수기로, 투입 시 재활용 가능한 캔 또는 투명페트병인지 선별하는 기능을 갖추었다.

 

이 로봇은 ‘연봉도서관’, ‘홍천군종합사회복지관’, ‘홍천축협 하나로마트 갈마로점‘ 등 유동인구가 많은 장소 3곳에 설치되었다. 연봉도서관은 투명페트병만 회수가 가능하며, 그 외 2곳은 투명페트병 및 캔 회수가 모두 가능하다.

 



이용방법은 기계 화면에서 개인 핸드폰 번호를 입력하고 투입구가 열리면 라벨을 제거한 깨끗한 투명페트병과 캔을 각 기기에 넣으면 된다. 1인당 하루 최대 100개까지 투입할 수 있으며, 수거된 투명페트병 및 캔 1개당 10포인트씩 적립된다. 누적 포인트가 2,000점 이상일 경우, 수퍼빈 홈페이지(superbin.co.kr) 또는 스마트폰 앱을 통해 본인 인증 및 회원가입 후 포인트 환급을 신청하면 현금으로 돌려받을 수 있다.

 

회수된 투명페트병 및 캔은 분쇄, 세척 등의 과정을 거쳐 새로운 자원으로 재탄생하며, 늘어나는 쓰레기를 줄이는 데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장영옥 환경과장은 “순환자원 회수로봇 시범 운영은 재활용 가능자원의 가치와 분리배출의 중요성을 올바르게 인식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자원순환이 불편한 일이 아닌 생산적인 행위로 인식이 전환될 수 있도록 장기적인 재활용 문화의 발전을 위해 군민 여러분의 적극적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군은 군민들의 순환자원 회수로봇 사용빈도 및 만족도 등을 분석해 추가 설치를 검토할 계획이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